한국사티어가족상담교육원

 
작성일 : 15-11-10 13:13
부부상담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글쓴이 : 고민
조회 : 1,431  
50대 부모님 부부상담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1. 현재 두분 사이의 감정의 골이 너무 깊어져서 어머니께서 파경을 요구하시는 상황에 와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데 매우 서투르신 분입니다. 어쩌면 불우하다 할 수 있는 성장과정을 경험하셨고, 그때문에 누군가와 문제가 생겼을 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고 조율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습득이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가족간에, 부부간에 트러블이 발생하였을때도, 대화를 하기 보단 대화를 단절하거나, 그 상황을 그저 회피하려고 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셨습니다. 대화를 시도했을 때도, 자꾸만 핵심이 아니라 겉에만 빙빙 도는 답변으로 상대방으로 하여금 내가 지금 벽이랑 얘기하는건가 싶은 답답함을 초래하실 때가 많습니다.

 문제는, 그런 상황이 십수년간 반복되다보니 이제는 어머니도 너무 지치셔서 자신도 더이상 대화를 하거나 조율할 마음이 없다고 파경을 요구하고 계십니다. 소통이 안되는 상황이 너무 오랜 기간 반복되다보니 소통을 포기하신거죠.. 아버지가 왜 그렇게 반응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겠고, 아버지의 상처들에 대해서도 이해하며, 이 사람 자체가 감정 표현에 서투르고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까지 다 알겠는데, 문제는 이제는 그런 것들을 본인이 감당을 못하겠다고, 더이상 감싸안을 마음이 없다고 하십니다. 그 사람이 원래 그런 사람이라는 것을 자신은 받아들였기 때문에 더이상 변화를 요구할 마음도 없다며 헤어지겠다 하십니다.

 제가 짧게 알아본 바로는, 대부분의 상담 프로그램들이 서로를 이해하게 만드는 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도 부부상담이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수가 있을까요? 일단은 자식된 입장에서 부부상담이라도 받아보자며 설득을 많이 한 상황인데, 상담 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보다보니 저 역시도 확신이 들지 않아 질문 드립니다. 아버지께서는 본인이 다 잘못했다며 자신이 많이 노력을 하겠다고 말씀을 하신 상황이시긴 한데, 어머니는 아버지가 이게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진짜 문제의 핵심이 뭔지도 모르며 한 사과 일꺼라고 아버지가 절때 바뀌지 않을꺼라고 하실 정도예요. 불신이 가득하십니다...

 2. 예약을 하게 되면 바로 상담이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어떤 곳은 많이 기다려야 하는 곳도 있더라구요.

 3. 상담 비용과 회차가 어떻게 진행 되는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해주시면 힘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김경옥 15-11-21 09:55
 
부모님의 문제를 옆에서 지켜보시면서 많이 힘드시고 어떻게 해결해드리지 못해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아버지께서는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해보지 않아서 못하고 그것을 평생 바라보고 살았던 어머니는 더 이상 대화가 안되는 남편과 살 수 없다고 포기를 선언하신 상황에서 많이 답답하시겠네요.
우선 상담을 통해 두 분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부부 상담을 통해 좋아 질 것입니다.
연구소에 미리 전화를 하셔서 예약을 하시고 가능한 빠른 시간에 상담 받을 수 있는 때를 선택하셔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부모님께서 상담을 받으시고 새롭게 자신들의 삶을 시작해보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상담에 임하시겠다는 마음을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할 듯합니다.
두 분께 잘 말씀드리고 남은 생을 좀 더 행복하게 사시는 것에 대해 설득하시면 좋겠네요.
상담 회차와 비용에 대해서는 연구소에 전화하시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회차는 사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뭐라고 지금 말씀 드리기는 어렵겠습니다.
고민님의 이런 마음이 부모님께 전해지고 두 분이 상담을 통해 보다 행복한 삶을 사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